제1회 서울상상산업포럼은 만화, 애니메이션, 게임, 가상현실, 뉴미디어 등 장르 간, 이종 산업 간 융복합을 통해 확장해가는 상상산업의 현재와 미래의 발전 방향을 담아 문화콘텐츠 분야의 교육, 예술, 산업과 정책의 글로벌 네트워크 역할을 표방하는 행사로서 발전해 나아갈 것입니다.

일시 : 2016년 7월7일(목)-9일(토) 3일간

장소 : DDP 국제회의장 DDP International Conference Hall

주최 : 서울특별시 

후원 :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, 서울산업진흥원, (사)코리아그래프,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

Date : July 7th (Thr)-9th(Sat)

 Venue : DDP International Conference Hall

Organized by :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

 Supported by : SICAF, SBA, KoreaGraph, Chung-Ang University 

프로그램 Program

컨퍼런스 7/7(목) Conference July 7 (Thur.)

Creative Dream: 경계와 플랫폼의 확장Creative Dream: Extending the Boundaries of Arts and Platform 
– 사회자 : 권재웅 Chairperson : KWON Jaewoong 

기조 1 Keynote 1만화 전쟁의 최전선에서FROM THE FRONTLINES OF COMIC BOOK WARFARE 
– 온리콤판 Onrie KOMPAN 

기조 2 Keynote 2애니메이션 제작과 배급의 혁명화Revolutionizing Animation Production and Distribution 
– 슈조 존 시오타 Shuzo John SHIOTA 

기조 3 Keynote 3 가상현실: 오락물과 이야기에 적합한 신흥 매체Virtual Reality: An Emerging Medium for Entertainment and Storytelling 
– 에반 수마 로젠버그 Evan Suma ROSENBERG 

포럼1 7/8(금) Forum 1 July 8 (Fri.)

아시아 아트-애니메이션 네트워크: 한중 아카데미 공동 교육과 국제협업 Asia Art-Animation Network: Korea-China Academy Co-Work 
– 모더레이터 : 이정민 Moderator : LEE Jungmin 

기조 1 Keynote 1 MCN Platform의 활용을 통한 한중 아카데미 공동교육Korea-China academy joint education through utilization of MCN Platform 
– 박세형 PARK Sehyung  

발제 1-1 Presentation 1-1중국 예술 교육과 국제 산학 협력The Chinese Arts Education and the International Industrial-Educational Cooperative 
– 우징 Jassa WU 

발제 1-2 Presentation 1-2한중 아카데미 공동 교육과 예술가 양성Korea-China academy joint education and artist training 
– 김탁훈 KIM Takhoon 

발제 1-3 Presentation 1-3한중 VR-AR 글로벌 산학협력 사례와 공동교육Examples of Korea-China VR-AR Global University-Industry Cooperation and Joint Education 
– 중싱밍 ZHONG Xingming 

발제 1-4 Presentation 1-4중국 정책과 한중 영상분야 협력의 현재와 미래The current situation and prospect of China-ROK Image cooperation under the influence of the policy 
– 차오 결경 QIAO Jieqiong 

발제 1-5 Presentation 1-5디지탈콘텐츠(3D애니메이션,영화CG/VFX ,게임, 방송등) 제작 분야에서의 제작공정 관리와 원격 협업 방안에 대하여Regarding production process management and means of remote cooperation in the field of digital contents (3D animation, movie CG/VFX, game, broadcasting, etc.) production 
– 최진성 CHOI Jinsung

포럼2 7/8(금) Forum 2 July 8 (Fri.)

세계 아트-애니메이션 스쿨 : 전통에서 실험적 확장까지 World Art-Animation Schools: Classical to Experimental Expansion 
– 모더레이터 : 추혜진 Moderator : Jinny Hyejin CHOO 

기조 2 Keynote 2 결정적 실험 Defining Experimentation 
팀 웹 Tim WEBB 

발제 2-1 Presentation 2-1디자인 및 기법에 대한 NFTS 접근법NFTS Approach to Design and Technique 
– 로버트 브래드브룩 Robert BRADBROOK 

발제 2-2 Presentation 2-2고전 애니메이션- 생명의 내재적 힘에서 기초 쌓기Classical Animation- Building Foundation from Life’s Underlying Forces 
– 마이크 윙 Mike NGUYEN 

발제 2-3 Presentation 2-3체코의 애니메이션 교육Animated Education in Czech Republic 
– 엘리스카 데카 Eliška Decka 

발제 2-4 Presentation 2-4BNE–PEK–BNE: 밝은 빛, 대도시; 새로운 시를 위한 용기BNE-PEK-BNE: Bright lights, big city; grit for new poetry 
– 피터 모에스 Peter MOYES 

발제 2-5 Presentation 2-5애니메이션제작 : 학제간 교류 및 국제 학생 협업으로 얻은 교훈 Animation Production: Lessons Learned in Interdisciplinary and International Student Collaboration  
– 피터 찬타나쿤 Peter CHANTHANAKONE

포럼 3 7/9(토) Forum 3 July 9(Sat.)

예술, 경계를 너머 Art, Beyond the boundary 
– 모더레이터 : 유원준 Moderator : YOO Wonjoon 

기조 3 Keynote 3예술 중심 실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마력과 대혼란Magic and Mayhem in the Art-Centered Experimental Animation Studio 
– 파멜라 터너 Pamela TURNER 

발제 3-1 Presentation 3-1게임으로서의 예술, 예술로서의 게임Art as a Game, Game as an Art 
– 유원준 YOO Wonjoon 

발제 3-2 Presentation 3-2컴퓨터 프로그램은 어떻게 예술이 되는가?How does a computer program become an art? 
– 장재호 CHANG Jaeho 

발제 3-3 Presentation 3-3가상현실의 보존 능력 고찰 – 재규어 VR 프로젝트 &각자 숨쉬고 움직이는 순간의 반영Seeing the Power of VR in Conservation – the Jaguar VR project &Reflecting each moment of self with breath and movement 
– 김조은 June KIM 
– 토마스 베드나르츠 Tomassz BEDNARZ

포럼 4 7/9(토) Forum 4 July 9(Sat.)

예술, 기술을 너머 Art, Beyond Technology 
-모더레이터 : 박민 Moderator : PARK Min
초청 패널 : 강윤극 Invited panel : KANG Yungeuk 

기조 4 Keynote 4좁은 공간이 크게 느껴지도록 하기: 가상현실 속 실제 환영Making Small Spaces Feel Large: Practical Illusions in Virtual Reality 
– 에반 수마 로젠버그 Evan Suma ROSENBERG 

발제 4-1 Presentation 4-1VR 애니메이션 기획 Designing VR animations 
– 박민 PARK Min  

발제 4-2 Presentation 4-2오래된 새로움. 영화속 VR의 힌트들 Old but fresh. Ideas for VR from films 
– 조성호 Joshua ZO 

발제 4-3 Presentation 4-3VR 애니메이션 콘텐츠 유통과 배급 Distribution of VR animation contents 
– 윤승훈 YOON Seunghun